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삐쿠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후기
    대딩 삐쿠의 일상 2020. 9. 11. 02:25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아주아주 평범한 대학생 삐쿠라고 합니다!

    어쩌다 보니 첫글이 자격증 시험 후기가 되었네요..ㅎㅎ 아무래도 학년이 올라가다보니 취업 압박도 있고, 방학을 멍하니 흘려보내기가 힘들어지는거 같아요.. 어느새 고학년이 되어버린 저도 방학을 조금 더 의미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을 발견하게 되었답니다!

     

    사회조사분석사란?

     

    먼저 사회조사 분석사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사회조사 분석사는 여러 매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수집하고, 활용, 분석하는 일들을 합니다. 보통 여론조사나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분석하는 일을 하며 통계툴을 다루기도 합니다!

    큐넷에 나와있는 사전적 정의는 이렇구요, 보통은 마케팅 직무를 목표로 하는 취준생들이 많이 취득하며, 

    공무원 시험에 가산점이 있는 자격증 입니다! 시험에 통계 프로그램을 다루는 법과 통계 지식들이 포함되기 때문에, 기업에 통계적 능력을 어필할 때도 쓰인다고 하네요.

     

    사회조사 분석사는 2급과 1급이 있는데, 1급은 경력이 필요하고 응시조건이 까다로워서, 보통은 2급을 많이들 취득합니다. 저도 이번에 2급을 보았구요..ㅎㅅㅎ

    2급은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는 3과목의 시험을 보면 되고, 실기는 작업형과 필답형 문제를 풀게 됩니다. 저는 실기는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고, 필기만 합격한 상태이므로 필기에 대해서만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용 ㅎㅎ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문제 유형과 합격컷

    일단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는 조사방법론1, 조사방법론 2, 사회통계의 세 과목으로 이루어집니다!

    조방론 1과 2는 사실 비전공자 분들도 비교적 쉽게 접근하실 수 있는 내용들이라고 생각해요. 몇가지 어려운 부분들만 확실하게 정리하면, 직관적으로 풀 수 있는 개념들(예>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점, 귀납법과 연역법의 차이 등등)이 많이 나옵니다! 문제는 3과목인 사회통계인거 같더라구요...

     

    사회통계는 통계적 지식에 관한 개념들이 많이 나옵니다. 배경지식이 없다면 풀 수 없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문제들은 각각 30,30,40문제로 이루어지는데, 각 과목에서 과락을 면하고 평균 60점 이상이 되면 합격입니다! 보통 비 전공자분들 같은 경우 사회통계 과목을 어려워하시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조방론 1과 조방론 2에서 많은 점수를 획득하시고 사회통계 과목은 과락만 면하는 전략을 사용하시더라구요!

     

    조사방법론 1: 22문제 이상

    조사방법론 2: 22문제 이상

    사회통계: 16문제 이상

     

    이런 점수를 목표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공부법(7일 후기)

    그럼 이제 제가 시험을 어떻게 준비했는지 써보도록 할게용..ㅎㅎ

    사실 삐쿠는 통계학을 복전하느라 통계 수업을 꽤 들어서 약간의...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앞두고도...위기감을 느끼지 못하고 일주일 전까지 놀아버렸어요..ㅜㅜ

    막상 책을 펴니까 사회통계부분의 개념들이 전혀 기억 나지 않더라구요...ㅎㅎ.. 아무래도 수업을 들었다고 해서 다 기억나는건 아니니까요..^^... 그때부터 부랴부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교재는 시대에듀의 한권으로 끝내기! 시리즈를 이용했습니다! 친구에게 추천도 받았고 유명하더라구요

     

     

    예상문제도 있고, 기출문제를 분석한 문제들이 여럿 있어서 연습하기 굉장히 좋았는데 

    약간의 단점은 답이 밑에 바로 있다는 거....ㅎㅎ 그래서 가리고 풀긴 했지만 해설을 바로바로 볼 수 있는 건 좋았어요!

     

    처음에는 비교적 쉬운 조방론 1과 2를 공략하려고 했습니다! 4일동안은 조방론 1과 2의 개념을 보고 문제를 풀었어요! 조방론 1,2 문제들만 풀고 사회통계는 개념만 슥슥 봤습니다. 그렇게 어느정도 조방론 1,2의 개념에 익숙해졌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 다음부터 바로 사회통계 기출을 돌렸어요..ㅎ.ㅎ.. 사회통계 부분은 계산하는 문제들도 있지만 개념 문제가 많은 편이라, 기출을 많이 풀면 익숙해지는 문제들이 많더라구요! 그렇게 마지막날까지 기출을 풀면서 개념정리와 공부를 진행했습니다..ㅎㅎ 정리하면

     

    1~4일차: 조방론 1, 2, 사회통계 개념 훑기, 조방론 1과 2에 해당하는 문제만 쭉 풀기

    5~7일차: 사회통계 기출을 풀면서 개념 정리, 조방론 1과 2에 해당하는 부분은 기출만 쭉 돌리기

     

    이렇게 진행했어요! 참고로 사회통계 부분에서 모르는 것들이 나오면 바로바로 넘어가시는게 시간 절약에 좋습니다! 어차피 나오는 개념들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부분(예> 단순회귀분석과 중회귀분석의 특징, 모비율의 추정 등등..)만 외우는게 나으실 수 도 있어요..ㅎㅎ

     

    사회조사분석사 필기 시험 후기!

    그렇게 급하게 준비를 끝낸후.. 시험장으로 향했는데요, 저는 사실 코로나 19가 갑자기 심해졌을 때 시험을 보러 간거라 많이 걱정을 했었어요.. 혹시라도 걸리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이 많이 들어서 두근거리며 갔는데 방역을 굉장히 철저히 하더라구요! 그러니 혹시 사회조사분석사 시험을 보러 가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시험 시간의 반이 지나면 퇴장이 가능하고, 가답안은 오후 2시에 나오더라구요!

     

     

     

    결과는...합격이었습니다 ㅎㅎ 

    너무 다행이었습니다..ㅎㅎ 운좋게 기출에서 많이 봤던 내용들이 나온거 같아요!

    이번에 코로나로 인해 4회차 필기시험이 추가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중 필기시험을 앞두신 분들이 계신다면, 필기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7일만에 합격했으니까요..^~^

    다들 파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